Skip to content

2008.10.05 03:03

경기도당굿 요약설명

조회 수 607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경기도당굿

정리 : 이태화
(2006년에 몇 가지의 자료를 참고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1. 개념과 역사

  경기도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굿은 정월과 10월에 마을의 안녕(安寧)과 가내(家內)의 안과태평(安過太平)을 기원하고 생업(生業)의 형태에 따라서는 풍농(豊農)이나 풍어(豊漁)를 기원하며 대동(大同)이 모두 참여하는 도당굿(지역적 특정에 따라서 곳창굿 혹은 성황굿이라고 부른다)이다.
  이규경(李奎景)의 『五州衍文長箋散稿』에 보면 [我東鄕俗多虎豹之患, 夜不能出, 小醵錢備牲醴, 祭山君於本里鎭山, 巫覡粉若鼓之以妥之, 名曰都堂祭 : 옛날 우리 나라에는 호랑이나 범에 의한 피해가 많아 밤에는 집 밖으로 출입을 하기 어려웠다. 백성들이 돈을 모아 제물을 마련하여 동리의 진산(鎭山)에 있는 신당(神堂)에서 제(祭)를 올렸는데 무격들이 분으로 단장하고 북을 두드렸는데 이를 도당제라 한다]라는 기록이 있다. 이는 옛날 당신(=基神)굿 즉 각 고을, 주(州), 군(君), 현(縣), 부(府) 등 서울과 시골을 가리지 않고 거주하는 곳(터=基)에 있는 큰 산이나 주산(主山)에 있는 신당(神堂)에서 그 산의 산신(山神)에게 마을의 호환을 피하기를 기원하며 올리는 제(祭)나 굿을 의미하는데 이를 도당제 혹은 도당굿이라고 했다고 한다.


  2. 구성

  (1) 거리 구성

  경기도당굿의 기본순서는 다음과 같다. 도당굿의 거리 및 내용은 어디서나 일정하다. 그러나 마을 전통에 따라 특이한 것이 있고, 그 요구에 잘 맞추어 주는 것이 바로 당골의 능력이기도 하다. 아래의 순서는 부천 및 인천에서 행해지는 도당굿에서 정리한 것이다.

  1)당주굿 2)거리부정 3)안반구수레(잔고시레) 4)부정굿(앉은 부정, 초부정) 5)도당 모셔오기 6)돌돌이 7)장문잡기 8)시루말 9)제석(청배, 제석굿) 10)본양굿(도당할머니굿) 11)터벌림 12)손굿 13)군웅 14)도당 모셔다 드리기 15)중굿(신장굿) 16)뒷전


  3. 양식

  (1)악기 편성

  경기도당굿에서 무가의 반주에 쓰이는 악기는 장고?징?피리?젓대?해금으로 편성되고, 진쇠춤?부정놀이춤?반설음(터벌림)춤의 반주에는 꽹가리?징?장구, 굿거리춤?덩덕궁이춤의 반주에는 장고?징?피리?젓대?해금으로 편성된다. ‘돌돌’이라 부르는 행진(行進)에서는 길군악이라는 행진곡과 ‘청신삼현(請神三絃)’이라는 굿거리에 앞서 신을 청하며 연주하는 삼현육각(三絃六角)의 연주는 피리?젓대?해금?장고?북으로 편성된다.

  (2)장단

  경기도당굿에서 무가의 장단에는 도살풀이?몰이?발뻐드래?푸살?덩덕궁이?가래조?섭채 등이 있으며, 굿춤(巫舞)의 반주에 쓰이는 장단에는 진쇠?부정놀이?터벌림(발설음)?올림채?겹마치?덩덕궁이 등이 있다.

  (3)춤

  경기도당굿에서 추는 춤에는 진쇠춤?제석춤?터벌림춤?손님춤?군웅춤?쌍군웅춤 등이 있다.
  진쇠춤은 대동굿의 군웅굿에서 조그만 굿상을 앞에 놓고 돌아가며 추는 춤으로, 남자가 출 경우에는 철릭을 입고 사모를 쓰고 목화(木靴)를 신고 춘다. 춤사위로는 발을 오급받고 손을 어깨에 올렸다 뿌리는 사위, 공그르는 사위, 연구리 감는 사위 등이 주로 쓰인다.
  제석춤은 대동굿이나 집굿의 제석거리에서 무당이 흰 장삼에 붉은 가사를 걸치고 흰 고깔을 쓰고는 양손에 흰 한삼을 끼고 추는 춤을 말한다. 춤사위는 한삼을 젖히고 흔들고 엎고 하는 사위를 많이 쓴다.
  터벌림춤은 대동굿의 군웅굿이나 손굿에서 화랭이가 흰 두루마기를 입고 꽹가리를 들고 치며 춤을 추거나, 만신이 동달이에 빗갓을 쓰고 꽹가리를 들고 손수 치며 춘다. 손으로 꽹가리를 치기 때문에 주로 발놀림으로 춤을 춘다.
  손굿춤은 대동굿의 손굿에서, 화랭이는 흰 두루마기에 갓을 쓰고 양손에 신칼을 들고, 만신은 동달이를 입고 붉은 띠를 띠고 빗갓을 쓰고 추는 춤이다. 춤사위는 터벌림춤과 비슷하다.
  군웅춤은 대동굿의 군웅거리에서 추는 춤으로 만신 혼자 출 경우에는 철릭에 갓을 쓰고 부채와 방울을 들고 추며, 만신과 화랭이가 추는 쌍군웅춤의 경우에는 화랭이는 동달이를 입고 갓을 쓰고 꽹가리를 들고 춘다. 손을 들어 얹었다 젖혔다 뿌리는 사위를 많이 쓴다.
  도살풀이춤은 남쪽지방의 살풀이춤의 영향으로 도살풀이 장단으로 추는 춤이며, 이 춤은 원래 굿에서 반드시 추는 것이 아니고 주로 여흥으로 추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춤사위는 살풀이와 비슷하다.


  4. 경기도당굿의 목적과 기능

  도당굿은 일정한 지역의 수호신을 위한 무속의례로서 도당신(都堂神)을 중심으로 강한 지연적(地緣的)인 유대감을 유발시킨다. 같은 도당신을 위하는 사람들은 공동운명체로서 자신의 행복과 번영이 곧 마을 전체의 그것과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면서, 주어진 질서 속에 자신의 위치를 정립하는 가운데 소속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도당굿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신은 물론 도당신이다. 그러나 도당신의 능력은 오직 지역수호신에 불과하고 전지전능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살림을 쪼개어 도당굿을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마을에 겹쳐 찾아오는 흉사에 대한 대응
  2)주민 전체를 위한 축제
  3)마을의 사회적 위계질서를 확인하고 규범을 규육시킴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 황해도 배연신굿 요약설명 하늘지기 2008.10.25 8051
7 황해도 만수대택굿 요약설명 하늘지기 2008.10.25 8238
6 진도씻김굿 요약설명 하늘지기 2008.10.25 8458
5 서울새남굿 요약설명 하늘지기 2008.10.25 7356
4 동해안 별신굿 요약설명 하늘지기 2008.10.06 7129
3 경상도오구굿 요약설명 하늘지기 2008.10.05 6665
» 경기도당굿 요약설명 하늘지기 2008.10.05 6074
1 강릉단오굿 요약설명 하늘지기 2008.10.05 5728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Gogong.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