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조회 수 918 추천 수 0 댓글 6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3줄 내외의 간단한 리뷰와

의문점 하나를

댓글로 적으세요


기한은 내일(금요일) 밤 12시까지로 하고, 늦으면 감점 있습니다.

Comment '61'
  • ?
    최시영 2018.05.10 16:55
    오늘 수업시간 판소리에 관한 영상 한편을 감상했습니다
    한국의 판소리를 해외에 알리고 외국에 나가서 명창이 직접 공연도 하며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외국인들을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는것을 보고 우리나라의 판소리 문화가 대단하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중국의 경극 일본의 가부키와 인형극을 보면서 저들의 문화도 우수해보이듯이 우리의 문화도 우수해보일거란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평소 우리의 문화가 그리 대단하다고 느끼지 못했는데 아무래도 내 자신이 문화 생활을 좀 더 가지지 못한게 아닐까 하는 반성도 하게 되었습니다 책상에 앉아 취업을 위해 공부만 죽어라 할 때가 아니라 가끔은 진정한 생활을 위해 젊은 우리 세대들이 우리 문화의 관심을 가지고 우리가 지켜나가야 한다는것을 마음속으로 느꼈습니다 국악은 우리 민족의 영혼이고 마음이라는것을 한번 느낄 수 있는 뜻깊은 감상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 국악을 우리 젊은 세대가 쉽게 접하기 위해선 국악을 변형해야 하는지 아니면 전통그대로 이어가야하는지 교수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 ?
    최상욱 2018.05.10 17:10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최상욱

     오늘 수업 시간에는 '판소리 - 한복을 벗다'라는 영상을 감상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명창 분의 독일에서 공연하는 걸 보고 매우 감명을 받았습니다. 영상 초반부에 고스트윈드의 판소리와 락의 크로스오버 공연과 명창 분의 판소리를 들으면서 전통적이고, 우리의 소리인 판소리를 그대로 지켜서 판소리를 알리는 사람들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기존의 판소리를 현대적인 분위기에 맞게 재창조하여 판소리를 알리는 사람들 또한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목소리인 판소리를 널리 알려서 유지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영상에서 나온 판소리 추임새 말고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 추임새들은 다른 민요에서도 비슷하게 쓰이는지 궁금합니다. 
  • ?
    김경수 2018.05.10 21:00

    20130102 기계공학과 4학년 김경수


    다큐의 처음에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전국의 소리꾼들이 모여서 판소리를 하면서 어울려 놀음이 놀라웠습니다. 판소리라하면

    정갈한 무대에서 격식을 갖춘듯한 머리정리와 옷가지로 판소리를 하는것을 떠올렸는데 이번 다큐에서는 그런 전통적인 판소리와 그렇지 않은 판소리도 볼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또한 창조적인 판소리는 옛것을 고수해온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만들었는다는게 또한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락과 판소리를 섞어서 무대에 올라선 밴드는 서양의 전자 바이올린등과 우리나라의 전통악기가 이렇게 잘 어울려져서 멋진 공연을 할수있음을 보여줘서 또한 색다르게 다가왔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감명깊었던 부분이 외국인에게 "가사를 모르는데 어떻게 알 수 있는가?"라는 식의 질문에 "느낌"이라는 말과 함께 자신이 느낀바를 표현하였는데 판소리로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 깊은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가슴에 와닿았습니다.


    질문: 판소리에서 고수가 넣는 추임새가 그때그때 다른 것인지 아니면 획일화되어 있는 가사처럼 정해져 있는것인지가 궁금합니다.

  • ?
    성태규 2018.05.10 23:23

    전자공학부 4학년 20120677 성태규


      판소리에 대한 관련자료나 내용을 집중해서 보았던 시간이었습니다. 판소리의 대중화와 국제적으로 알리려는 전국 각지의 명창들의 노고에 감명받았습니다. 무려 10년이 더 된 영상이었지만 그때부터 이미 현대의 락과 판소리를 결합하여 공연을 하는 고스트윈드 밴드는 젊은층의 이목을 끌기에 적합했다고 생각합니다. 본래의 것을 그대로 이어나가야한다는 본래의 판소리를 이어가던 명창들이 안좋게 보았던 것을 이해는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세대가 지나갈수록 판소리라는것을 접하지 못하므로 시대의 흐름과 접목하여 대중화를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타 교과목에서 판소리에 대한 이론을 접한적이 있었는데 "일고수 이명창" 이라는 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판소리에서 고수의 존재가 명창보다 더 으뜸이라는 뜻인데 판소리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창보다 고수의 역할이 더 중요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 ?
    황태성 2018.05.10 23:24
    20161320 전자공학부 황태성

    오늘 판소리 영상을 보면서 평소에 관심을 가지지 않아 잘 몰랐던 우리 문화인 판소리가 문화의 흐름에 파묻히지 않기 위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고 젊은 세대들도 판소리에 뛰어 들어 다양한 분야와 접목 되고 있다는 것에도 관심이 갔습니다. 또, 중국의 경극이나 일본의 가부키등 나라의 전통 공연을 해외에 수출하기 위하여 노력 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질문 : 화려하고 눈을 사로 잡는 중국이나 일본의 전통 공연과는 다르게 정적이고 가사에 집중 해야하는 판소리가 해외에서 외국어로 공연될때 외국인들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또 다양한 장르와 접목시켜 공연할때에 그것을 비판하는 사람과의 충돌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
    e1 2018.05.11 00:05
    20160723 전자공학부 정보전자전공 엄영은
    초반의 인터뷰에 나온 "판소리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알고 어린 세대들에게는 익숙치 않은 장르다"라는 말에 무척 공감했습니다. 여태껏 판소리를 접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지루하고 낯설었습니다. 하지만 이 영상을 통해서 다양한 종류의 판소리를 눈으로 보고 들어보니 직접 보면 더 좋겠다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들도 감정과 느낌으로 알듯이 판소리를 접해보지 않은 저도 충분히 판소리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접할 기회가 없을 뿐이지 한번 접하면 빠지게 된다는 전문가의 말이 정말 공감되었습니다. 다만 많은 사람들이 판소리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의문점 : 이 수업을 통해서 민요나 판소리 등을 처음 접해본 저는 그들간의 다른점을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민요나 판소리 등의 차이점이나 음악적인 특징을 좀 더 알고 싶습니다.
  • ?
    김정욱 2018.05.11 11:44
    20130300 기계공학과 김정욱

    오늘 수업 시간에는 '판소리 - 한복을 벗다'라는 영상을 감상하였습니다.
    평소에 판소리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었는데 실제로 현재 판소리를 들으러 오는 사람들은 평균 40세이상이고 30대이하로는 큰 관심이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번 영상을 통해 판소리만의 고유한 음악을 알게 되었고 어떻게 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질문사항:tv에서 현대가요와 판소리의 창법을 접목하여 노래를 하는것을 본 적이 있는데 이러한 것들은 판소리의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일까??
  • ?
    kdw0153 2018.05.11 11:45

    20130153 토목공학과 김동우
    판소리는 북치는 사람과 노래부르는 소리꾼만 있다면 즉흥적으로 할 수 있고 노랫 가사나 음 부분에서는 개인의 마음대로 표현이 가능하기에 보다 자신의 감정이나 관객들의 호응에 따라 같은 가사라도 몸짓이나 음을 다르게 하여 무수히 다르게 부를 수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지 전통악기들보다 기타, 드럼, 피아노, 베이스등 많은 악기들이 배포되면서 젊은층의 호응을 얻었고 지금의 음악은 판소리와는 많이 다르게 악보의 틀에 잡혀 정확하게 한음 한음 내는 악기들을 동시에 연주하는 노래들이 자리잡아 이제는 잊혀져 가는 판소리가 안타깝기만 합니다. 전에 보여주었던 싱싱밴드는 너무나 감명 깊었습니다. 그러한 악기들과 판소리가 접합되어 새로운 장르의 음악을 보여 주었으니 우리의 판소리를 홍보하기에는 가장 적합하지 않은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판소리 한복을 벗다라는 주제도 비록 판소리를 기존에 했던 기성세대들의 반대가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한복을 입고 북으로 노래를 이끌었던 방식보다도 음에도 복장에도 악기에도 틀이없는 새로나온 판소리들이 보다 신이 났었고 이렇게 접합된 판소리를 젊은세대들에게도 해외도 알려져 듣기에도 부담없는 노래가 기대가 됩니다.

    의문점: 한복과 북이 어울러진 판소리는 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이러한 박자들이 중요시 되었는데 그러한 박자에 소리꾼의 추임새는 필수 인지 궁금합니다.

  • ?
    이영우 2018.05.11 11:52

    20140956 신소재 이영우

    판소리는 한국만의 민속문화이므로 한국에만 하는 줄 알았는데 세계적으로 넓히기 위해 노력을 한것에 대해 놀랐습니다. 일본 중국에서 그들만의 방식으로 해석해서 판소리란 틀안에서 하는것도 멋있었고, 더불어 현재 발전을 하여 악기들과 함께 판소리를 하며 역시 한국은 발전하는 민족인 것을 다시 알게 된 것 같습니다. 판소리의 보통 내용들은 서민의 삶과 사랑, 살아가는 도리를 담았지만 노래극이라는 형식 자체에 이미 고도의 예술성이 느껴졌습니다. 드라마적 요소가 살아 있는 극적 구성과, 슬픔을 진정 슬프게 만들고 우스운 상황을 더 웃기게 만드는 능청스런 창법이 더 귀에 잘들어 왔으며 얼마나 더 많은 창법 들이 있는지 궁금증까지 생겼습니다.


    의문점:외국인들은 그저 느낌으로만으로 듣는데 어떤 느낌을 받는지 또한 외국에는 판소리와 같은 비슷한 민속노래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
    배민아 2018.05.11 13:03

    20160566 컴퓨터공학과 배민아


    중국, 일본 등이 자국의 문화인 경극과 가부키 공연을 세계에 알리는 모습을 보고 우리나라도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의 판소리와 우리의 흥을 알려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노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우리의 흥을 느끼고 있으며, 우리의 문화를 이어 나가야 한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우리나라의 소리에 사람들이 풍부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지 궁금해졌고, 끝부분에 할아버지가 말씀하셨듯, 학교에서도 우리나라의 소리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문화를 가르치는 데 힘을 더 쏟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질문: 아리랑도 지역별로 그 부르는 방법이나 내용이 조금씩 다른데, 판소리도 오래전의 소리와 지금의 소리가 다른 경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
    twa04231 2018.05.11 13:08

    20161265 디자인공학전공 하아얀

    평소 판소리를 접할 기회가 잘 없어서 사실 일반인들이나 평범한 사람들은 판소리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이 사실이다. 판소리-한복을 벗다 영상을 보고 외국인들도 우리의 판소리를 듣고 극찬하고 수준 높게 보는 음악이 우리나라에서는 조금 저평가 되고 있는 것 같아서 영상을 보는 내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외국에서 영어 번역 없이 오직 한국어 만으로 판소리를 하는데도 많은 외국인들이 공연을 관람하는 것을 보고 놀랐고 그럼에도 전달력에 있어서 전혀 뒤지지 않는다는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의문점 : 판소리에서 고수는 어떤 역할을 하고 고수가 북을 두드리고 치는 데에는 어떠한 기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
    주형 2018.05.11 14:14

    20131003 컴퓨터공학과 이주형


    수업시간에 "판소리-한복을벗다" 라는 영상을 감상하였습니다. 판소리가 우리나라의 정서에 맞게 발전이 되어서 해외에 인기가 없을 줄 알았는데 외국에서 인기가 있다는 것을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우리나라의 판소리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의 경극, 가부키 공연 또한 해외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신기하기도하고 외국인들의 반응도 좋아서 놀라웠습니다. 판소리를 직접 본 적은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보러 가고 싶어졌습니다.


    의문점 : 판소리의 추임새, 북을 치는 것 등 즉흥으로 하는 것인지 악보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
    16박정현 2018.05.11 17:13

    20160528 컴퓨터공학과 박정현


    민속문화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판소리인데, 이 판소리를 어떻게 후세대에 물려줘야하는가 고민을 하는 시간을 가지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다른 나라는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문화를 다른 문화에 알리는데 우리나라는 소극적이고 관심도 적게 준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평소에 판소리가 우리나라 문화라는 것 만 인식하고 공연이나 판소리를 하는 사람들, 어떤 노래들이 있는지 궁금해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알릴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중국이나 일본처럼 저도 판소리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권유하며 직접 판소리를 하지 못하지만 조금이나마 전통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문점 : 중국이나 일본도 우리나라처럼 젊은 사람들이 전통 문화에 관심이 없었던 시절이 있었을까요? 그 나라들은 어떻게 그런 문제를 극복할 수 있었을까요? 

  • ?
    컴공13이수민 2018.05.11 18:05

    20130942 컴퓨터공학과 이수민


     판소리에 대해 생각했던 것은 다른 옷이 아닌 한복을 차려입고 정해진 무대에서 오랜 경력을 가지신 분들만이 판소리 무대를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내 생각과 다르게 영상속에서는 2006년임에도 불구하고 판소리들이 대중들에게 다가가기 쉽게 현대 문화와 조화를 이루어  다양한 형태로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본과 중국에서는 자신만의 고유한 문화를 여기는 태도가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느꼈고 우리나라에서도 우리의 고유한 민속 문화를 후대에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많은 변화가 있어야 겠다.


    의문점 : 중국과 일본처럼 우리나라에서도 판소리나 다른 전통 문화를 지키려고 노력을 하고 있을텐데 그 방식이 잘못된것인지 아니면 우리들이 너무 무관심한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판소리를 지키려고 하고 있나요?

  • ?
    김성준15 2018.05.11 18:27
    신소재공학부 20150198 김성준 입니다

    요즘은 케이팝, 락 , 힙합 등의 장르가 많이 나오는데 그에반해 판소리는 접할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이번영상을 통해 판소리에 대해 조금더 생각해 볼수있는 계기가 된거같다 그리고 판소리라고하면 앉아서 노래만부르는건줄 알았는데 창작판소리나 락과 접목해서 색깔을 입혀 표현하니 더 접근하기 쉽고 더 역동적으로 표현되는 것 같다 이를통해 판소리의 다양하고 새로운 매력도 느껴볼수 있었다 그리고 여러가지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다는점도 판소리의 큰 장점인 것 같다. 전통 판소리도 좋지만 이렇게 요즘시대에맞춰서 변형된 판소리도 대중성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이해하기 힘든 옛 정서의 전통판소리를 외국사람들은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 공감하는지궁금점이 들었다
  • ?
    나윤영 2018.05.11 18:30
    컴퓨터공학과 20150416 나윤영

    판소리라하면 한복을 입은 모습만 떠오르고 당연히 그럴 것이라 생각했는데 10년 전 영상임에도 락과 함께 하는 모습이 놀라웠습니다. 외국인이 오히려 우리나라 사람보다 판소리에 더 관심이 있고 배우는 모습을 보니 신기하면서도 부끄러웠습니다. 중국의 경극이나 일본의 가부키는 그 나라 사람들이 자신들의 전통 문화를 지키려고 노력하는데에 비해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은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연창이나 이동국악무대 등의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더 많이 보고 경험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의문점 : 중국이나 일본은 국가 차원에서 어떤 노력을 해서 전통 문화를 지키고 있는건가요? 아니면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전통 문화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건가요?
  • ?
    보드득열반종 2018.05.11 18:43

    20121412 함창민

    판소리의 주제가 일상적이기도 하고 파격적이기도 하다. 국악 락밴드 다양한 변화와 시도 그렇지만 언제나 그렇듯 진보와 보수가 충돌하게 된다. 전통을 지켜야 한다는 보수파와 변해야 산다는 진보파가 있다. 하지만 판소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중에 맞춰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문화라는 것은 그 당시의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전통 공연은 지금의 정서와 맞지 않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 의 관심을 갖지 못한다. 대중의 관심을 갖지 못하는 음악은 점점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의문점 ; 중국과 일본의 전통공연은 화려한 동작이 있어서 누구나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 판소리도 동작을 많이 첨가할 수 있지 않나 의문점이 듭니다.

  • ?
    신자은 2018.05.11 20:16
    20150691 신자은

    판소리라고 하면 고수가 치는 북 장단에 맞춰 판소리를 하는것이라 생각하였는데 이번 영상을 보고 락 같은 다른 형태의 노래에 접목시켜 부르는 것을 보고 매우 신기하였다. 외국인들도 우리의 판소리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보고 우리 문화에 관심이 적었던 내가 부끄러웠다.

    의문점 : 판소리에도 정해진 가사들이 있는데 프리스타일 랩처럼 고수가 치는 장단에 맞춰 명창이 원하는 가사로 부를 수 있는 것인지, 일반 노래를 편곡할 수 있는 것처럼 원래 장단 말고 다른 장단으로 북을 쳐도 명창이 잘 부를 수 있을지 궁금하다
  • ?
    하영 2018.05.11 20:27

    컴퓨터공학과 20160376 김하영


    판소리는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우리 문화였음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관심이 없었던 내가 부끄러웠고 외국 사람들도 우리의 전통 문화를 즐기는 것이 보기 좋았다. 다른 나라들은 자신들의 전통을 중요시하고 지키려고 노력하는데 반해 우리는 관심조차 없는 것 같아 아쉬웠다. 


    의문점: 판소리를 잘한다고 할 때의 기준은 뭐가 있을까요?

  • ?
    장재현 2018.05.11 21:13

    환경공학과 20141118 장재현

     

    판소리는 우리 민족의 예술문화로 그것을 계승하는 전문적인 사람들(명창)과 관련 연구자와 강사 등 만이 다룰 수 있는 쉽게 말해 진입장벽이 높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판소리 - 한복을 벗다' 의 영상은 2006년도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제목과 같이 복장의 변화 뿐 아니라 장르의 변화와 해외 진출 및 교육 등 매우 혁신적인 발전을 해왔었고 일반인들의 고정관념을 깨트릴 수 있는 영상이였습니다. 12년이 지난 현재는 sns를 활용한 마케팅 등 더욱이 해외에 우리 문화를 알리고 있는데 정작 한국인인 저는 민속문화의 이해 강의를 들은 지금에서야 이미 오래전 이러한 발전을 부터 해왔다는 것을 알았고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너무나도 관심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영상을 통해 나부터 주변에 민속문화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의문점 : 판소리를 알려주실 때 정해진 음이 없고 어떻게 하든 다 맞다고 하셨지만 대부분의 판소리를 들어보면 비슷한 음의 변화가 보이는데 그것이 정답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 ?
    표동건 2018.05.11 21:15

    메디컬it융합공학과 20131361 표동건


    판소리 하면 명창들이 나와서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 들과 같은 요즘 대중들이 이해하기 힘든 창들만 떠올랐는데 영상을 보니 또랑광대들이 모여서 서로의 일상을 판소리화 해서 공연하는 것을 보고 엄청 신기했다. 왜냐하면 판소리는 전문성을 갖추어야만 부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가부키와 같은 전통적인 것들을 보존하고 신세대들에게 편하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하는 모습이 부러워 보였다.


    의문점 : 중국이나 일본에서 신세대들이 자기전통 문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 ?
    김해찬 2018.05.11 21:20

    환경공학과 20130384 김해찬


    저는 이번 영상을 보기 전까지는 판소리뿐만이 아니라 어느 나라의 문화든 전통문화라는 것은 흔히 말하는 요새의 장르와는 어울리기 힘들다고 생각하였고 당연히 그러한 시도도 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오래 전부터 그 둘의 화합을 시도하려는 노력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놀랐고 그런 시도를 전혀 모르는 건 둘째치고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자체에도 관심이 없었던 것이 부끄럽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그것이 얼마나 완성도가 높고 관객의 호응을 끌어낼 수 있는가도 중요하지만 여러 사람에게 알리기 위하여 이러한 시도를 했다는 것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문점: 하지만 영상을 보면서 물론 이러한 시도는 대단하지만 솔직히 좋다는 생각보다는 난해해진것 같다고 느꼈고 그 장르 자체의 것을 따라가긴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히려 전통적인 방식이 어렵지만 그것만의 매력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과연 이러한 화합을 통해서 만들어진 것이 각각의 것이 가지는 본래 매력을 따라갈 수 있을까하는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 ?
    SB 2018.05.11 21:44
    20140194 경영학과 김상준
    중국과 일본은 전통 민속 문화인 경극과 가부키를 유지하고 알리는 일을 정부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노력하고 심지어 배우는 학교까지 설립은하고 운영을 하던데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국내뿐만아니라 해외에서도 작고 큰 노력들이 있는것 같지만 우리나라 국민은 판소리에 대해 모르거나 이타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다는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질문:우리나라 판소리를 더 알리기위해 할수있는 기발한일이 있을까요?
  • ?
    알비 2018.05.11 21:50
    전자공학부 20121128 장준석

    수업시간의 영상을 보고 느낀 점은 2가지다. 한가지는 영상에서 봤을 때 가까운 우리 주변나라인 중국과 일본에서도 옛것을 지키기위한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것이다. 그 노력이란 대중성을 말하는것같다. 연령층에 상관없이 젊은층을 아우를수 있는 노력. 그리고 그 노력이 영상에서 봤듯이 우리나라에서도 분명히 되고 있지만 앞서말한 두 나라에 비해 한국에서의 젊은층에게는 저며들지 않는 것 같다.
    또 한가지는 물론 기본을 지키면서 우리 전통의 맛을 살린 판소리를 고전하는 소히 '명창'이라는 분들도 계셔야겠지만 분명히 파격적이고 일상적인 토픽으로 쉬운 판소리로 젊은층에게 다가간다면 기존의 다섯마당은 물론이고 우리 고유의 소리를 사랑할수있는 사람등이 많아지지않을까 싶었다. 서양의 락과 유사하다는 전문가의 입장도 있었지만 난 되려 판소리 특유의 꺾는 소리에서 흑인특유의 그루브나 애드립라인등이 생각나서 학창시절 종종 흘려들었던 판소리와는 달리 다욱 관심이 갔다. 이런 점들을 살려 줄 수 있는 우리 세대의 소리꾼이나 가수들이 많아진다면 한가지 트렌드로 잡을 수 있지않을까한다.

    의문점 : 다섯마당 이외에 창작된 판소리가 있다면 그들 중 대중에게 그나마 알려진 판소리가 무엇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 ?
    유예담 2018.05.11 21:53

    메디컬IT 융합공학과 20150789 유예담


    일본과 중국과 우리나라의 전통 예술문화를 이어오고 알리는 방법에 대한 비교가 인상 깊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지방 특성 예술의 색깔이 많이 희미해지고 신세대들의 전통예술에 대한 관심이 사라져 관심을 촉구하기 위한 방법을 많이 연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도 적극적으로 수용적인 태도가 필요할거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의문점: 지방적으로 판소리의 특색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
    문제훈 2018.05.11 21:56

    경영학과 문제훈


    판소리의 음악성은 뛰어나지만 그 이야기나 언어에 대해서는 옛날 것들이 쓰이기 때문에 흥미가 없는 게 당연하다고 하는 것을 보고 많은 공감을 했습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많은데 아무리 멜로디가 좋더라도 가사가 별로 와닿지 않으면 그 노래는 듣지 않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팝송은 가사도 모르면서 그 멜로디가 좋아서 흥얼거리게 되는데 이는 외국에서 판소리를 더 좋아하는 이유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전통적인 판소리가 오히려 대중화에 걸림돌이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교수님은 현대에 맞게 판소리를 해석하여 새롭게 창작하는 판소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
    이준성 2018.05.11 21:59

    20131006 기계시스템공학과 이준성


    판소리라고 하면 전 시간에 배운 사랑가나 수궁가, 적벽가와 같이 고전 판소리만 생각하였습니다.
    이번 영상을 통해서 판소리가 또랑광대가 사는 소리처럼 요즘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주제, 자신이 겪은 것을 바탕으로 하는 주제로도 불리는 것이 신기하였습니다.
    또한 판소리가 뮤지컬 형식으로도 공연을 하고 외국에서도 영어로 판소리 공연을 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외국까지 널리 알리고자 하는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중국의 경극같은 경우 배우의 화장을 보여주고 경극의 화장의 색상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고 일본의 경우에도 자국의 문화를 알리고자 노력을 하는데 우리나라도 이렇게 판소리와 같이 우리문화를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는지 하고있다면 어떤 식으로 하는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 ?
    오이 2018.05.11 22:29

    20160297 컴퓨터공학과 김유희


    교수님이 보여주신 한국의 판소리,  사랑가, 중국의 경극 , 일본의 소리들을 듣고 난 뒤, 그 동영상 중간 정도에 보면 내래이션에서 현대인의 취향에 맞게 우리의 소리를 변화하려면 우리의 많은 관심과 소통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생각과 비슷하여 이 말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일본의 경우, 외국인들에게도 자신의 민속 문화를 알리기 위해 인형극을 만들다 던지, 공연 전 소개를 하는 방식들로 사람들의 흥미를 돋우는 데, 이런 홍보 방식들이 자국의 문화를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일본의 노래를 듣는 데, 우리나라와는 다른 노랫말과 멜로디로 구성되어있어서 그런 부분들이 생소했습니다. 나중에 일본의 노래와 한국의 노래를 융합하여 관객들에게 알리는 것 또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데에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 동아시아의 민속 노래말고, 다른 나라의 민속 노래들은 어떤 형식의 리듬과 노랫말을 갖고 노래를 진행하는 지 궁금합니다. 

  • ?
    16배태호 2018.05.11 22:31
    20160580 컴퓨터공학과 배태호
    판소리라 하면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주로 즐기는, 젊은 세대들의 대중음악과는 독립된 장르의 음악이라고 생각 했었는데 영상에서 젊은 세대들이 락과 같은 다른 형태의 노래와 판소리를 결합하여 공연을 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판소리를 알리는 모습을 보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문점 : 중국의 경극, 일본의 가부키 공연 말고도 다른 나라들의 전통 예술 문화도 궁금합니다.
  • ?
    Yongrok 2018.05.11 22:36
    20150646 손용록

    이 영상들을 수업시간에 시청하면서 원래 궁금해 했던 판소리는 왜 점증적으로 발전하지 않는가에 대한 해답을 얻었습니다.
    새로운 판소리를 창작하고 젊은사람들의 판소리에 참여를 보고 판소리의 미래가 있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저 저만의 생각인지는 모르겠지만 영상의 인터뷰와 같이 판소리는 사회적인 해학과 풍자를 바탕으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우수한 음악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 한국사람이면 누구나 판소리에 대하여 우리나라에 대하여 고유 문화로 인식하고 있는데, 판소리가 왜 경극과 같이나라에서 지원하면서 한 나라의 정체성으로 발전하지 않는것인지 궁급합니다.
  • ?
    wqqwerwt 2018.05.11 22:40

    20150138 컴퓨터공학과 김동혁


    의외로 판소리가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다는점이 놀랐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몇몇분들이 해외에 판소리를 알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하실거 같은데, 정작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저와 같은 젊은 세대들 사이에는 관심이 적어지는거 같아서 안타까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국내 홍보를 유튜브와 연계하여서 판소리와 현대가요가 잘 공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에는 판소리에 대한 관심이 지금보다는 많았을건데 판소리 대회나 TV에서 자주 다뤘는지 궁금합니다



  • ?
    정수진 2018.05.11 22:47

    20131194 경영학과 정수진


     판소리라고 하면 멀게 느껴진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멋진 문화라고 생각해왔지만 전통문화라는 틀안에 가두어놓고 바라보았습니다. 한 전문가가 판소리의 정신,발성 등이 '조선의 락'이라고 하는 부분이 너무 공감되어 인상깊었습니다. 그렇듯 서양문화인 락과 접목시켜 세계화를 시킬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전통모습 그대로의 판소리도 충분히 세계화할 수 있는 멋진 문화입니다. 하지만 우선 세계화 이전에 중국의 경극, 일본의 가부끼 공연처럼 국내에서의 대중화가 우선이 되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케이팝 문화를 세계화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가 전통문화를 너무 어렵게, 소외시키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판소리가 우리 세대까지 왜 전승되지 못했는지, 언제부터 '전통문화'의 틀에 갇혀 대중문화속에 섞이지 못하게 되었는지 그 원인도 알고싶습니다.

  • ?
    김믽 2018.05.11 22:47
    컴퓨터공학과 20160191 김민지
    보통 판소리라고 하면 나이가 많은 명창들이 고수와 한복을 차려입고 무대위에서 공연하는 모습이 떠오르는데,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보여주신 영상에서 판소리가 락과 같은 현대에 유행하는 장르와 융합되어 불리는 모습을 보고 판소리가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외국인이 판소리를 배우고 따라하는 모습을 신기했는데, 우리가 뮤지컬 등을 보고 느낌으로 감동받고 하는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니 이해가 되었습니다. 

    질문 : 영상에 나온것 이외에 또 어떤방식으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리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
    박효진 2018.05.11 23:04
    토목공학과 20150567 박효진

    판소리라함은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운 판소리계소설 ‘심청가’ ‘춘향가’등 옛날이야기를 전달하고 들려주는 방법이고 옛 사람들의 즐기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 다큐를 통하여 판소리도 자신의 이야기 우리 주위이야기를 표현할수있는 창작예술이라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서양인들은 오페라 등 처럼 웅장한 배경음악과 연기에 관심있을것만 같았는데 우리의 소리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신기하였다


    중국에서는 경극 공연을 하기전 배우들의 공연 분장 모습을 보여주면서 공연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있는데 우리나라 판소리는 사전에 어떠한것을 제공하면 더 이해도가 높아질까라는 의문점이 생겼다
  • ?
    mzxkdoeof 2018.05.11 23:06

    메디컬IT융합공학과 20141233 조성익입니다.


    어제 강의시간에 시청했던 '판소리 - 한복을 벗다' 에서 계명대학교에서 외국인 학생들이 판소리 강의를 열심히 수강 중인 모습이 가장 감명 깊었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하는 판소리 공연도 점차 인기를 얻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었는데 판소리가 옛날 모습만 유지하고 있는 것이 아닌 현대음악 크로스오버하여 발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판소리를 사랑하게 되는 연령층이 넓어질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젊은 연령층이 판소리를 접할 기회가 늘어나서 많은 인기를 얻고 먼 훗날까지도 유지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의문점 : 우리나라의 판소리도 충분히 매력적인 전통문화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중극의 전통예술인 경극처럼 국민에게 조금더 널리 알려지고 여러 연령층의 인기를 끌지 못하였는지 궁금합니다.

  • ?
    황윤성 2018.05.11 23:19
    전자공학부 20131423 황윤성

    판소리에 대해, 지나가다가 어쩌다 들었던 또는 수업중 들었던 일반적인 옛 판소리와는 달리 락과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밴드의 판소리는 정말 충격적이었다. 보통 판소리는 지금 현재시대보다는사실상 조금 예전의 시대 사람들이 주로 하는 전통 예술이기에 영상에서 본 많은 판소리들의 관객들이 연세가 많으신분들이 주를 이루었지만, 락과 결합하고 젊은 밴드가 연주를 하며 새롭게 작곡된 판소리는 관객들의 나이대가 좀 더 젊다는걸 알 수 있었다. 또한 새로운 스타일로 꾸며졌지만 전통적인 판소리 특유의 한 이라던지 감정의 표현은 여전히 표현되고있는 것도 신기했다. 지금은 많이 사라져가지만 이렇게 어디선가에서는 계속해서 전통 예술 판소리를 이어가고있는것을 알게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판소리를 잊어가게된다면 나중엔 결국 잊혀져 기록으로만 남게되진않을까 생각도 들었다.


    의문점: 판소리를 이어가거나 또는 발전시켜가는 예술인들이 점차 줄어들어가는중인데, 소수의 예술인들이 노력을 함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많이 알려지지않고 잊혀져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 ?
    허성제 2018.05.11 23:20

    메디컬IT융합공학과 20141406 허성제입니다.


    영상을 보고 판소리가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께 알려지고 보여지고 있구나를 느꼈습니다. 판소리 명창들의 판소리 대회에서 보고있는 관객과 의사소통식으로 연기를 하며 판소리를 진행하는 명창도 있구나 하는 것을 느꼈으며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매우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판소리가 락과 같은 현대음악과 섞이면서 조금더 대중적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질문 : 전통 판소리를 계승한 명창들 사이에서도 전통를 유지해야한다는 입장과 현대음악과 섞어서 대중성을 올려야한다는 입장이 서로 대립중인지 궁금합니다.

  • ?
    지원 2018.05.11 23:24

    20160543 경영학과 박지원


    '판소리 한복을 벗다'라는 영상을 보고 새로운 충격과 반성을 하게 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평소 판소리라 하면 한복을 입고 앉아서 노래하는 것만을 상상했었는데, 영상속의 판소리는 락과 접목하여 보여주니 새로운 충격을 받았다. 락과 함께 보여지는 판소리는 생소했지만, 그만큼 새로웠고 재미있어서 다가가기 쉬웠다.

    이러한 새로운 판소리의 시도와 변화는 요즘 시대에 좀 더 알려지기 쉽도록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 비해 나와 같은 젊은 세대는 그런 변화의 노력조차 알고자하는 자세가 되어있지 않은것같아다는 생각이 들었다.


    의문점 : 국악락밴드와 같은 새로운 판소리의 시도는 이에  반대하는 보수파와 부딪힌다. 이런 두 입장에서 어느쪽이 맞는 것인지, 지금은 어떤 입장이 더 강한 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새로운 판소리의 형태중 국악락밴드 말고 어떤것이 더 있는지 궁금합니다.

  • ?
    예영 2018.05.11 23:54

    20150571 방예영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판소리는 조금 생소할 것이다. 그래서 판소리와 밴드가 결합한 국악락밴드가 등장하여 판소리를 좀 더 친근하게 받아들이도록 하려고 한 것 같다. 그런데 판소리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입으면서까지 대중성을 얻으려고 하는 모습은 이해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지켜 더 널리 알리려고 한 것과, 성격이 다른 두 음악이 결합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데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은 훌륭하다고 생각했다.

     

    의문점 : 중국과 일본 안에서는 아직까지도 전통음악을 즐기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우리나라 사람들은 왜 그러지 못하고 그저 중독성이 강한 노래에만 빠져 있는지 궁금하다.


  • ?
    김예지 2018.05.12 00:21
    20160279 신소재공학부 김예지

    판소리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것은 판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접할 기회가 다소 적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소리와 여러 현대적인 분야를 접목시킨 창작 판소리가 어린 세대들에게 판소리를 접하게하는 기회를 열어주는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소 현대적인 분위기의 창작 판소리가 종국에는 전통 판소리까지 대중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되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문점 : 판소리에서 고수가 북을 치거나 추임새를 넣는게 어떤 기준이 있어 획일화 되어있는지 그때그때 다른지 궁금합니다
  • profile
    비맞인제비 2018.05.12 01:03

    체크 포인트

  • ?
    NF 2018.05.12 12:07

    20140615 경영학과 변경환


    사실 판소리가 우리 사회에서 한편으로 뒤쳐진지 많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판소리가 한국 문화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판소리를 접할 기회는 초등학교 음악 시간이나 대학교에서의 교양 시간 밖에 없습니다. 

    판소리가 현대 사회의 뒤편으로 밀린 이유는 낡은 문화, 재미없는 문화라고 여겨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판소리라는 문화를 다시 부흥시키고자 현대적인 요소를 대거 투입하여 시대에 맞춰가는 모습이 

    정말 인상 깊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국의 K-POP이 세계적으로 유명한만큼 판소리도 한국 사람은 물론이며,

    외국인들도 '판소리'라는 한국의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판소리가 계속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의문점 :  오정숙 명창님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현대적인 판소리를 싫어한다고 말씀 하셨는데, 자국의 문화에도

    흥미를 잃어버리는 전통 판소리를 탈바꿈 하고자 한 것이 현대 판소리인데, 과연 전통 판소리만을 고집한다면

    판소리가 더욱 더 낡은 문화로 전락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타개책이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
    이용구 2018.05.12 21:56

    20130966 이용구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이 정말 공감가는 장르인 것 같습니다. 판소리를 잘 알지 못했을 때는 우리의 소리라는 말이 와닿지 않았는데 어느정도 배우고 나니 판소리가 무엇을 하는 소리인지, 우리의 한과 이야기를 어떻게 소리로 풀어내는 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는 판소리를 현대적으로 즐겁고 쉬운 소리로 바꾸어가는 노력은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민요에서도 지역적 차이가 두드러졌는데 판소리에서도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
    김양훈 2018.05.13 05:53
    20170214 김양훈


    가장 인상깊었던 장면은 또랑광대 여럿이 각자의 평소에 스치고 지나가거나 무심하게 넘길수있는 일들을 판소리로 공연하는 것을 보고 적잖은 충격을 주었다. 평소 판소리는 수업시간에도 들었던 목을 일부로 심하게
    다루며 연마하는 명창들만이 부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쉽게 볼수있는 장면중 하나인 하루일과중 지친사람들의 '아이고 죽겠다' 나 한숨과 같은 소리로 연관지어 생각해보니 가끔은 판소리처럼 목청 찢어지게 지친일상을 허심탄회하게 뱉어보고싶은 마음이 들었다.

    질문: 수업시간중 배운 아리랑에서 교수님이 한국민요는 가사의 일부분이 일치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하셨는데 판소리또한 민요와 상통하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
    김성민 2018.05.13 10:57

    20150196 김성민

    제가 생각한 판소리는 판소리’는 한 명의 소리꾼과 한 명의 고수가 같이 어우러져 하모니를 내고 내용전달을 하는 장르라고 생각했었습니다.왜나하면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 접했던 판소리는 뭔가 고전적이고 민속적인 분위기가 강했지만 강의시간에 보여주신 판소리는 현대음악에 발 맞춰 어우러져 가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고 한국전통문화지만 제가 알고 있던 판소리와의 거리 차가 보여집니다. 이 모습은 제가 관심이 없는 분야에 속도를 못 맞춰가는 것 같아 조금더 관심을 가지면 좀 더 이해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의문점 : 판소리같은 한국전통문화의 분야는 사람들의 관심이 적어 제자 육성이 어려울 것 같아 대를 이으려는 사람이 적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현재 판소리의 (대)의 상태와 만약에 이런한 (대)의 문제점이 있다면 해결방안이 어떤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 ?
    김재형 2018.05.13 12:37

    20150281 김재형


    우리의 판소리가 젊은 세대에게는 멀게 느껴지고 관심이 잘 없는 분야인데 오히려 외국인들이 판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관람한다는 점이 부끄럽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판소리의 보급과 세계화를 위한 노력들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었는데 영상을 보고 나서 지금 이 순간에도 판소리를 알리기 위해 애쓰는 분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의문점 : 판소리를 알리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는데 중국 및 일본과 달리 우리의 고유 문화 판소리가 국민들에게 큰 관심을 끌지 못하는 이유를 무엇때문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
    이진희 2018.05.13 17:58

    20121055 이진희


    잊혀져가는 판소리를 있는 그대로 방치해두는 것이아니라 시대에 맞게 대중들의 관심을 끌도록 변화시키는 것이 정말 멋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한국인들도 우리의 소리를 외면하는데 우리가 지루하다고 느낄법한 판소리를 보고 외국인들도 환호를 보낸다는게 한편으론 씁쓸하게 느껴졌습니다. 



    의문점 : 판소리의 추임새를 넣는것은 지역적인 차이말고 고수 개개인의 차이도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 ?
    문인경 2018.05.13 18:49

    20160443 메디컬IT융합공학과 문인경


    영상 속 국악단 '타로'의 국악 뮤지컬이 인상 깊었습니다. 국악을 접목시킨 뮤지컬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고, 장면 장면마다 나오는 국악의 소리는 지루하지 않고 흥이났습니다. 이런 국악 뮤지컬은 연령층에 관계없이 모두 즐길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영상 속 외국인이 판소리를 배우러 가는 모습은 저를 부끄럽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문화에 외국인보다도 관심이 없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문점: 판소리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대중적이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혹시 그 이유 중 예술을 하는 것은 돈이 많이 든다라는 생각도 포함이 되어있을까가 궁금합니다.

  • ?
    변석진 2018.05.13 20:55

    예전 과제로 외국인 분들이 판소리를 배우고 대회에 나가 부르는 영상을 유부트로 소개할때가 생각났습니다. 최근에 외국에서의 판소리 공연도 점차 인기를 얻고 옛날 고유의 판소리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요소도 추가하여 대중적으로 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젋은 층에서도 인기를 끌만큼 매력적인 소리는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다는 것을 영상을 보고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정작 나 자신에게는 이러한 판소리가 아직 어색하기만 합니다. 앞으로 저를 포함해서 우리나라에서도 판소리가 대중적으로 환영받는 모습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통 그대로의 판소리를 고수하자는 분들과 새롭게 판소리를 변형하여 대중성을 높이자는 분들의 의견이 나뉘어지는데 저는 잊혀져가는것 보다는 새로운 모습으로 모두에게 다가오는 것이 더 나아보이는데 다른분들의 의견이 궁금하네요



  • ?
    이한샘 2018.05.13 21:03
    환경공학과 20141044 이한샘입니다!
      우선 영상에서 처럼 우리의 문화를 전세계에 알리기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을 보면 정말 자랑스럽고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의 저는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경험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저는 판소리와 같은 "우리의 문화는 지루하다" 이런 혼자만의 편견을 가지고 있엇는데 그렇기 때문에 외국인들에게도 우리의 문화가 좋은 반응을 얻긴 힘들것이라는 정말 부끄러운 생각을 햇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이 영상에서 처럼 외국인들은  우리의 문화를 매우 신기해하고  아름답게 생각하며 큰 호응을 얻어내는 것을 보고서 이전의 나와 같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우리문화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우리의 문화를 우리보다 외국인들이 더 많이 경험하고 더 많이 알게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며 무척 저에게 부끄러웠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서 많은 우리문화를 보며 원래의 제 편견을 깨는 것이많으며 우리문화에 더욱 관심 가는 것을 느낍니다. 저는 앞으로 우리 문화를 많이 경험하도록 노력할것 입니다.

    의문점 : 많은 나라 중에서도 여라가지 문화권이 있을텐데 그 중에서 우리나라와 같은 동양 유교문화권을 즉 같은 문화권에서의 판소리같은 우리의 문화가 더 좋은 호응을 가질지 아니면 다른 문화권의 나라에서도 같은 문화권의 나라보다 좋을 호응을 있는 나라가 많은 지 궁금합니다. 제 생각에는 같은 문화권의 나라가 우리문화를 더 잘 이해할것 같아서 더 호응이 압도적으로 좋을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그런지 궁금합니다.
  • profile
    비맞인제비 2018.05.13 22:36 Files첨부 (1)

    다른 게시물에 잘못 올렸던 것


    333.PNG


  • ?
    조지민 2018.05.13 22:25

    20171118 경영학과 조지민


    판소리를 직접 접해본 적도 없고 판소리에 큰 관심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외국인들이 판소리에 관심을 가지며 판소리를 배우려고 노력하는 모습들을 보면 내가 너무 한국 문화에 관심이 없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멀게만 느껴졌던 판소리였지만 이 영상을 통해 판소리가 어렵고 낯설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판소리를 널리 알리기 위해 사람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의문점 : 아리랑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듯이 판소리도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
    천유진 2018.05.14 00:59
    20161199 신소재공학부 천유진 입니다

    판소리가 정확히 어떠한 장르인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잘은 모르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를 하고있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영상 속에서 판소리를 하시는 분들을 보며 아직 잘 모름에도 불구하고 무언가 속에서 끓어나오는 감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같은 민족으로써 우리의 문화를 널리 알리고 보존하려고 다양한 방법의 공연을 통해 노력하시는 분들을 보며 존경스러웠고 중국과 일본이 그들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지도 알 수 있었고 세계인들이 중국과 일본의 문화에 감동을 받아가는것 처럼 우리의 판소리문화도 우리가 스스로 조금 더 관심을 가지어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의문점: 중국과 일본의 젊은층들은 그들의 전통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궁금합니다.
  • ?
    배은경 2018.05.14 16:00

    20160570 전자공학부 배은경입니다.


    판소리는 우리나라 전통의 음악이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알고있는 부분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번 수업에서 본 영상을 통해서 판소리가 어떤 것인지 또 판소리를 지키고 이어나가기 위해서 사람들이 어떤 노력들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판소리는 비록 언어가 통하지 않더라도 가슴 깊은 곳에서 느껴지는 것이 있다는 사람들의 말이 인상깊었고 저도 판소리 공연을 한번 보고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가까운 중국과 일본에서 그들의 문화를 지키기 위해 그들이 하는 노력들을 보며 굉장히 가치있는 우리의 전통음악 판소리를 잇기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같습니다.


    판소리를 지키고 더 나아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판소리에 대해서 배우고 경험해보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판소리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어떻게 진행이되는 건지와 같은 판소리의 전반적인 것들에 대한것이 궁급합니다.

  • ?
    장은우 2018.05.14 16:19

    20151069 컴퓨터공학과 장은우 학생입니다


    기본적으로 판소리가 어떤식으로 진행이 되는지는 초중고 학교 음악시간 교육을 통해서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큰 관심을 가지고 보지 않아 대부분은 기억도 잘 나지않습니다. 그러나  이번 영상을보고 판소리가 어떤것이었는가 다시 한번 크게 배우고 인상깊었습니다. 요즘 우리 문화를 보존하는 부분에서는 소홀한 부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래서 초중고 학교 음악시간에서라도 이러한 민속음악을 잘 가르쳐 최소한 한국인으로 기본소양으로 판소리 정도는 설명할 수 있게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질문: 어떻게하면 판소리에 많은 관심이가게 바꾸고 판소리를 잘 설명할 수있는 한국인으로 거듭날 수 있게 되겠습니까?

  • ?
    동주 2018.05.14 21:49

    20180418 신소재공학부 박동주입니다.

    판소리의 소리꾼과 고수가 이야기를 엮어가며 진행하는 전통음악인 것만 알고있었습니다.  이 영상을 통해 내가 자국민으로써 외국인보다 민속문화에 열정이 없음을 깨닫게 되었고 기본소양을 갖추게 하기위해 영상도 자주 찾아보고 따로 공연을 보러가야겠다는 다짐이 들었습니다.

    질문 : '판소리가 들으면 들을수록 매력이 있는 민속문화지만 왜 따로 판소리나 개인적인 민속문화에 대해서 홍보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

  • ?
    정창곤 2018.05.16 19:45

    20131225 기계공학과 정창곤


    - 영상 속에서도 나왔지만 요즘 세대들에게 잊혀져 가는 판소리를 대중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새로운 형태의 소리를 창작하는 활동이 있었다. 하지만 전통을 전통 그대로의 모습으로 놔둬야 한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었다. 그것 역시 맞는 말이지만 전통이란 것도 결국 찾는 이들이 있어야 이어져 내려올 수 있기 때문에 전통을 새로운 형태로 창작하는 활동이 나쁘다고 않다고 생각한다.


    - 의문점 : 최근의 창작 판소리를 보면 소리꾼이 연기도 하던데 전통적인 판소리에서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 ?
    석진민 2018.05.16 22:43

    20140652 소재디자인전공 석진민

    판소리를 보러간적도 없고 관심도 없었지만 이 영상에서 외국인들이 우리 전통문화인 판소리를 좋아하고 배우려고 노력 하는모습을 보고 나도 판소리에 대해 더 알고싶다는 생각과 우리 전통문화가 이렇게 자랑스러운 것인지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좀더 세계에 널리 퍼뜨릴수 있을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의문점: 지역별로 판소리가 다른지, 종류는 어떤것이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판소리는 어떻게 전승되어왔는지 궁금합니다. 

  • ?
    12김광구 2018.05.16 23:36
    20120125 신소재공학부 김광구
    판소리가 아주 오래된 우리나라 특유의 문화인데 요즘은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외국인들도 관심이 있다는 것이 신기했고 자랑스러웠다
    한국사람들도 좀 더 우리의 문화를 발전시키고 관심을가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옛날에 판소리를 배우려면 혹독한 훈련을 한다던데
    어떤식으로 했었는지 궁금합니다.
  • ?
    박정준 2018.05.17 13:09
    20140556 경영학과 박정준

    솔직히 우리나라의 모든 민속문화 같은 것들은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는 흥미가 없는거 같아보였습니다 우리나라는 계속 외국 것을 따라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금 ‘왜 우리는 시대를 앞서나가지 못하는걸까??’ 라는 생각을 했는데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판소리를 좋아하는거 보고 그것만은 아니구나 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조금 더 우리나라 판소리를 외국 뿐 아니라 우리나라 젊은이에게도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싶습니다.
  • ?
    이시은 2018.06.05 14:53
    20170843 경영학과 이시은

    제일 먼저 든생각은 외국인들도 배우는 판소리인데 판소리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적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하게 나오는 k pop 음악들도 좋지만 한국의 전통음악과 소리에도 관심을 가지고 즐겼으면 좋겠으며,
    그뿐만이 아니라 k pop노래에 판소리나 전통음악을 접목시켜 무대를 창작한다면 한국의 전통 음악을 알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 합니다.
    Q 지역별 판소리의 특성이 궁금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산조를 잘 모르겠어요] - 3. 뭉치면 시나위 하늘지기 2014.11.23 1101
공지 [산조를 잘 모르겠어요] - 2. 흩어지면 산조 하늘지기 2014.11.23 1013
공지 [산조를 잘 모르겠어요] - 1. 흥타령 하늘지기 2014.11.23 1215
공지 [산조를 잘 모르겠어요] - 프롤로그 하늘지기 2014.11.23 780
» 판소리 다큐 리뷰와 질문 61 비맞인제비 2018.05.10 918
3 영상 추천 수 집계 결과 2 비맞인제비 2018.03.31 224
2 영매 리뷰와 질문 58 비맞인제비 2018.03.29 274
1 인상적인 전통예술 영상 107 비맞인제비 2018.03.17 62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Gogong.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